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사슴에 대하여

by 내꿈은 종이 2023. 4. 12.
반응형

오늘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흔히 많이 볼 수 있는 동물 바로 사슴에 대해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슴?

사슴은 중대형에 속하는 초식동물 중 하나입니다. 

 

사슴은 보다 다양한 종들이 있는데 여기에는 우리가 잘 아는 고라니 노루 순록도 포함이 되어있으며 아기사슴 엘크 사향노루 등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사슴의 가장 큰 특징은 갈색 털과 수컷에게 만 추가적인 특징으로 포함이 되는 큰 뿔입니다.

새끼 ㄸ때에는 몸에 있는 점을 통해 생존에 대한 위장기술이 발전하게 됩니다.

 

고라니를 제외한 모든 사슴들 중에서 수컷은 큰 뿔이 가지처럼 자라납니다. 하지만 새끼 때에는 암컷 수컷 상관없이 둘 다 없다가 수컷만 성체가 되었을 때만 돋아납니다. 그래서 성체에서 수컷과 암컷을 구별하는 능력은 뿔을 보면 알 수가 있고 이 뿔은 매년 새로 교체가 된다곻합니다.

주로 뿔을 교체하는 시기는 봄에 가장 많이 변화를 찾아오게 되며 3개월만 지난다고 하더라도 최대의 크기로 자랄 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슴이 살아가는 생태계는 숲에서 살아가는 형태로 겁이 많은 동물로 우리에게도 인식이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100프로 맞는 말은 아니고 해당 사슴이 다리가 길고 체형이 가늘며 눈망울이 큰 동물이다 보니 연약하다는 이미지와 겁이 많은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사슴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가 생긴 것과 다른 울음소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 울음소리 같은 경우는 종에 따라 우는 형식이 제각각이다 보니 딱 뭐라고 할 수 있는 표현은 현재 없다고 합니다. 특히 일본에 사는 꽃사슴 같은 경우는 우리나라 고라니만큼의 이상한 울음소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꽃사슴의 울음소리가 유며 하지 않는 이유는 해당 사슴 같은 경우는 울음소리를 많이 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고라니가 더욱 유명합니다.

 

그리고 신기한 것은 해당 사슴들은 수영을 잘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현재의 서식지는 유럽과 아시아 아메리카 전역으로 주로 서식하는 종들이 많고 북아프리카 북극 지역에도 서식한다고 합니다.

 

사슴은 고대에는 종교적 신앙이 강한 생물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그 이유 외형에서나 오는 모습과 온순한 성격 때문에 성경이나 종교적 관념으로 자주 등장하는 동물이었습니다.

 

이 사슴의 상징성은 우리가 알고 있는 불교사상 그리고 중국 독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리스 신화까지 나라 상관없이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를 차지하고 등장하고 있습니다.

 

신체적 특징

사슴의 신체적 길이는 평균적으로 30센티 정도 되며 최고 같은 경우는 어깨높이를 기준으로 20센티의 소형종 몸길이 3.1미터 어깨높이 2.35미터 까지 대형종이라고 평가한다고 합니다. 

 

다리가 가늘고 몸전체가 가늘긴 하지만 속도가 시속 65킬로 에서 80킬로 까지 엄청 빠른 속도로 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빠른 속도는 도망갈 때 말고는 사실 크게 작용할 일이 많다 보니 천적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천적으로는 사람을 시작으로 곰 호랑이 표범 재규어 사자 치타 늑대 뱀 악어 등등 대다수 상위 포식자들이 다 천적입니다.

 

사슴은 대체적으로 행동하는 것이 무리를 지어 다니며 아침과 저녁으로는 먹이를 찾고 낮에는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하루의 일과입니다.

 

사슴에 대한 사냥 그리고 식용

한국에서는 사슴의 뿔은 약재에 가장 대표적은 소모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서양에서는 고기를 얻기 위해 사냥하기도 하지만 보통 외국 같은 경우는 박제를 위해 사냥을 많이 한다고 합ㄴ디ㅏ. 

 

한국에서는 사슴과 종류가 크게 다양하지가 않아 만약 사슴이 달리는 차에 뛰어들면 사슴과 충돌하게 된다면 사슴이 피해를 받지만 

반대로 외국같은 경우는 보통 차도에 나오는 생물이 사슴이 아니라 벨크라고. 해서 엄청 대형의 사슴과 가 나오기 때문에 오히려 차량이 부서지는 일이 대다수입니다.

 

사슴의 멸종위기

대부분의 초식동물들은 멸종위기 처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역별로 구별을 한다면 생각보다 멸종위기에 속하는 사슴들이 많습니다.

 

대표적인 생물이 바로 고라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고라니는 정말 원수 같은 녀석이지만 우리나라를 제외하고 외국에서는 고라니는 쉽게 볼 수 없는 멸종위기 종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예록 태국에 살고 있던 숌부르그사슴이라는 종이 있었는데 현재 유일하게 멸종한 사슴인데 해당 이유가 무분별한 사냥으로 인해 1936년에 멸종선언이 되었다고 합니다.

 

반응형

'오늘의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타에 대하여  (0) 2023.04.14
미어캣에 대하여  (1) 2023.04.13
까마귀에 대하여  (1) 2023.04.11
수달에 대하여  (0) 2023.04.09
곰 곰에 대하여  (0) 2023.04.0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