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기아 니로 EV 기본기로 승부한다.

by 내꿈은 종이 2024. 4. 9.
반응형

전기차의 선두 브랜드 테슬라가 초기 전기차 산업을 장악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한 가지는 전용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기아 니로 EV 도 동일하지만 .오직 전기자동차를 생산하기 위해 설계된 자동차의 하부 구조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배터리를 플랫하게 배치하고 모터와 감속기 모듈의 부피를 최소화했습니다. 때문에 경량화와 밸런스, 생산성까지 비교 우위에 있을 수밖에 없었다. 당시 레거시 브랜드들은 전기차에 대한 개발비 절감을 위해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계량한 전동화 자동차를 주로 생산했다.

순수 전기차 기업과 직접적인 경쟁이 어려워지자 대부분의 기업들이 스키드트보드형 플랫폼을 개발하였습니다.

반응형

기아 니로 EV

2021년 기아는 프로젝트 명 SG2 2세대 니로 하이브리드를 사전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2022년 순차적으로 하이브리드와 전기자동차가 대한민국 시장에 시판된다. 니로는 전기 모터와 가솔린 병렬 하이브리드에 최적화된 플랫폼 설계를 갖추었으나 , 1세대부터 순수 전기차로도 파생되어 왔습니다. 

 

심지어 기아는 E-GMP라는 전용 플랫폼이 있고 , 이를 통해 양산되 EV6라는 준중형 크로스오버도 시판 중인 상황이었습니다.

 

니로 EV 전기차로서의 성능은 부진하고 , 체급도 비슷하니 가격 차이가 크지 않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역할도 분명하기에 시장에 열외 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기아 니로 EV 어스 트림 , 판매량이 적다 보니 트림 구성을 두 가지로 간소화했습니다. 그중 어스가 상위 등급이며 LED 램프나 1열 파워시트, 그리고 전용 컬러 선택과 2열 편의 장비 등이 추가로 탑재된다. 

추가로 선택하는 패키지 옵션도 대부분 추가되어 있다 . 하만 카돈 사운드나 HUD와 같은 고급 장비들도 내장되어 있고 , 에지 팩이라고 하는 C필러 가니시 색상을 추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디자인

측면 디자인은 긴 보닛과 매끄러운 루프라인 덕분에 역동적인 인상이 남는다. 사실 프런트 오버행이 길고 휠베이스가 짧은 비율은 전동화 전기차의 특성으로 나타나는 부분이다. 다만 심미적인 균형미는 지금의 디자인이 일반적인 캡 포워드 SUV보다 낫다는 생각이 든다.

 

마찬가지로 스키드 플레이트는 SUV의 감성이 아닌 유니크한 디자인 요소의 일환으로 배치했고 , 부메랑 형태의 C필러 가니시가 니로만의 캐릭터를 부여하고 있다. 루프 끝 부분에 연결된 스포일러는 차체가 더욱 길어 보이게 하며 미세한 각도로 상승하는 벨트라인은 안정감이 느껴집니다.

인테리어

하이브리드와 인테리어 디자인은 큰 차이가 없다 . 대신 라이트 그레이라는 실내 색상을 선택할 수 있다고 한다. 약 10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병렬로 배치하고 대시보드 형상은 비대칭형 비너클 라인을 따른다.

 

전환조작계는 직관성은 떨어지지만 간결한 디자인을 구현해 줍니다.

블랙 하이그로시로 마감한 센터 콘솔이나 엠비언트 라이트, 알루미늄 소재 등 고급감을 자극하는 디테일들이 아쉽지 않다.

접이식 컵홀더 덕분에 수납공간도 넉넉합니다.

스티어링 휠 또한 간결한 디자인으로 미래 지향적인 분위기에 일조했습니다.

 

나름 SUV 답게 뒷좌석 공간은 개방적인 느낌을 줍니다. 평탄한 레그룸도 마음에 들고 헤드룸도 기대 이상으로 여유롭습니다. 편의 장비는 C 타입 포트와 열선 시트, 에어벤트 등이 있고 1열 시트는 옷걸이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2열 시트는 4:6 폴딩 방식이며 배터리 탑재에 따른 트렁크 공간의 용량 저하는 없다.

 

보닛 내부에는 약 20L 용량의 조그마한 수납공간이 추가됩니다.

 

전체적으로 전기자동차에 어울리는 간결한 실내 디자인과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들었다. 

휠이나 센터패시아 등 일부 제품은 상금 차종의 제품을 억지로 호환시킨 느낌이지만 불편은 없다.

 

패들시프트는 회생제동의 강도를 조절한다. 최대 강도인 I 페달을 켜면 안전거리를 확보하고 브레이크를 사용하지 않아도 될 수준이다. 일부 에너지를 흡수하여 배터리 잔량이 상승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컨디셔닝 기능이 탑재되어 BMS가 최적의 온도 조건을 찾아 줍니다.

항속거리 401KM로 심리적인 저항이 크지 않다. 마지막으로 급속 충전 시 80퍼센트까지의 충전시간은 대략 45분이라고 합니다. 코나 일렉트릭처럼 충전 성능은 개선되어 돌아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니로 SG2순수전기차 정보입니다. 세련된 디자인과 넉넉한 공간성, 그리고 만족할 만한 주행 성능 갖춘 도심형 전기 SUV입니다. 사실 일반 소비자들에게 EV전용 플랫폼의 채택 여부가  큰 차이점처럼 여겨질지는 미지수입니다. 대중들은

형식적인 차이를 이해할 필요가 없고, 그저 가격에 대비한 만족도를 따져보는 게 보급형 전기자동차 시장의 본질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