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별자리 물병자리 특징

by 내꿈은 종이 2022. 12. 25.
반응형

1. 물병자리

 

물병자리는 황도 12궁의 하나의 궁으로써 제11궁이라고 합니다.

날짜로는 1월 20일 에서 2월 18일에 태어나신 분들은 별자리가 물병자리에 속합니다.

 

2. 물병자리에 대해

 

물병자리는 사달수드라는 곳에서 M2, M7의 성단에 속하며 이는 나선성운과 토성성운이 속한 별자리입니다.

황도 12궁의 11번째의 별자리입니다.

이별자리는 사람들 눈으로 쉽게 찾기가 어려운 별자리입니다.

 

물병자리를 만들고 있는 핵심 별들은 사달멜리크라는 별이 있습니다. 이 별 같은 경우는 연노락색을 띄고 있습니다.

지구로부터 약 520광년이 떨어져 있습니다.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별자리인데 지구에서도 보인다면 실제로는 엄청 밝은 빛을 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물병자리의 신화

 

물병자리 즉 별자리를 만드는 그리스 천문도라는 신화에서 시작됩니다.

커다란 물병을 지닌 사람으로 묘사됩니다. 하지만 이집트에서는 몸에서 물이 마구 나오는 사람이 물병으로 들어가는 것으로 묘사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문명이나 문화에 따라 같은 별자리이지만 서로 다르게 표현이 됩니다.

전승에 따라서는 물병자리가 동쪽에서 보이기 시작하면 비가 온다고 표현하며 이러한 이유로 하늘과 비를 지배하는 신의 이름을 명칭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스 같은 경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리스로마 신화에 대한 이야기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 물병자리는 가니메데라는 사람에서 시작되는 이야기입니다.

 

가니메데는 트로이에 살고 있던 소년입니다. 근데 매우 아름다웠다고 합니다 그리스에서 많이 나오는 아름다움에서 칭송받을 정도라면 대단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소식을 천상계까지 이야기가 올라갔으며 이는 제우스에게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제우스는 독수리로 변신하여 가니메데를 보게 되는데 이때 양을 쫓고 있던 상황이었는데 제우스는 한눈에 반하게 되어 독수리발톱으로 잡아 천상계로 데려갔다고 합니다.

 

천상계에서 영원한 젊음과 영원한 생명을 주었으며 신들이 마시는 넥타르라는 음료를 잔에 부어 돌리는 역할을 주었다고 합니다.

 

지금으로 치면 술 따르는 사람이 되어 버렸습니다. 이로 인한 이야기가 지금의 물병자리로 속합니다.

 

이러한 신화의 이야기가 하나 더 있습니다. 청동의 시대 이때는 사람들이 싸우는 것과 살인을 매일 하는 아주 나쁜 악행을 일삼는 존재들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는 신들이 지상에서 천상계로 떠난 상태였기에 지상은 더욱 악화되는 상황들만 존재했습니다. 이것을 바라본 제우는 

천재지변을 발생시켜 모든 세상을 없애버리려고 합니다. 

하지만 이때 프로메테우스는 세상을 없애려고 하는 제우스의 행동을 미리 알게 되고

인간이 데우칼리온에게 방주를 만들어 도망치라는 말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데우칼리온은 방주를 만들고 피라라는 존재와 함께 방주에 올라타게 됩니다.

 

이때 제우스의 세상을 없애버리는 방법은 9일 동안 홍수를 이르키게됩니다.

그리고 9일간 홍수가 끝나고. 지상에 내려간 사람은 이 세상에 데우칼리온과 피라라는 사람뿐이었습니다.

데우칼리온은 살아남은 감사함을 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난 후 세상에 어떻게 다시 인류를 번성시킬지 고민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에 테미스라는 존재는 머리의 천을 싸서 얼굴을 숨긴 후 커다란의 어머니의 뼈를 걸으면서 뒤로 던지라는 신의 말을 듣게 됩니다.

이때 어머니는 땅을 의미하며 뼈는 돌을 의미하게 됩니다.

그래서 데우칼리온은 천을 뒤로 숨긴 데우칼리온과 피라는 돌멩이를 뒤로 던지며 나아가는데

데우칼리온이 던진 돌에서는 남성이 피라가 던진 돌에서는 여자가 태어나서 다시 인류는 인원이 늘어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때 데우칼리온은 인류를 성공적으로 번성시킨 공을 인정받게 되며 이때 천상계로 올라가며 지금의 물병자리가 되었다고 합니다.

 

4. 발견된 행성

 

물병자리는 열 번째의 큰 별자리로 인정받아 여름철 대표적인 별자리인 독수리자리와 고래자리사이의 큰 영역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밝기가 생각보다 낮은 별자리이기에 밤하늘에서 찾아보기가 상당히 어렵다고 합니다.

 

 

오늘 이렇게 물병자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이 물병자리라면 어떻게 물병자리가 생겨났는지에 대한 가설을 한 번쯤은 생각해볼 수도 있으실 겁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