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고라니 에 대한 모든 정보 총정리

by 내꿈은 종이 2023. 2.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 꿈은 공룡입니다. 오늘은 우리나라 남성분들이 라면 꼭 한 번씩은 만나 볼 수 있는 고라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시골지역이나 또는 군생활 또는 고속도로에서 꼭 한번씩은 우연히 만날 수 있는 동물이 바로 고라니가 아닐까 싶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고라니란?

고라니는 우리나라에서 우제목 사슴과 와 포유류로 분류가 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멧돼지나 노루와 함께 가장 자주 볼 수 있는 야생동물 중 하나입니다.

고라니의 특징

고라니는 체구의 크기가 75센치에서 크면 100센티까지 체중 같은 경우는 평균적으로 8킬로에서부터 14킬로 정도로 구성이 되는데 이는 대한민국의 사슴들 중에서 작은 편에 속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수컷과 암컷 기준으로 또한 특징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수컷같은 경우는 뿔이 없는 대신 큰 송곳니가 입 밖으로 돌출되어 있다는 것이 바로 외적으로 가장 큰 특징으로 속합니다. 

이 송곳니 같은 경우는 과시행동 이나 서열 싸움 그리고 암컷을 가지기 위해 결투할 때 사용된다고 합니다.

암컷 고라니 같은 경우에도 송곳니가 존재는 하지만 길이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 어렵다고 합니다.

 

그리고 또한 고라니를 사람들이 가장 기억하는 것이 바로 울음소리 때문입니다. 울음소리가 매우 거슬리는 것으로 유명해졌기 때문입니다.

코라니가 크게 소리를 지르는 이유는 자신의 영역에 침범한 다른 생물을 쫓아내기 위한 경고 또는 암컷을 부르는 구혼의 못ㄱ로기 또는 새끼에 대한 보호와 양육에 대한 이유 때문에 울음소리를 낸다고 합니다.

 

남성분들이 생각하는 이유는 근무를 하다가 자주 듣는 소리가 바로 이 울음소리입니다.

 

고라니의 생태계

고라니는 주로 물가에서 생활을 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갈대숲이 보인다면 보금자리라고 예상할 수도 있습니다. 또는 임시거처를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당 물가에서 생활을 하다 보니 수영을 아주 잘하기로 유명합니다.

 

고라니의 국제적 멸종위기?

한국에서는 아주 자연스럽게 볼 수 있는 야생동물이지만 전 세계적인 기준으로 본다면 고라니는 멸종위기의 동물입니다.

하지만 특이한 경우가 고라니가 상당히 번식력이 뛰어 난 야생동물인데 인간과의 접촉이 상당히 많아 피해가 많이 발생시키는 동물입니다.

고라니 같은 경우는 잡는 것부터 없애는 것까지 상당히 번거로운 작업입니다.

고라니 같은 경우는 상당히 번식도 많이 하여 개체를 많이 만들기 도 하며 움직이 빨리 사냥하는 데에도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또한 살상을 한다고 하더라도 처리를 할 때 고라니에게 기생충이 상당히 많기 때문에 처리과정에서 힘들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하나부터 열 가지 너무 힘든 동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라니에 대한 로드킬 관련이야기

길고양이 와 더불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로드킬 동물이 바로 고라니라고 합니다.

대략적인 숫자만 하더라도 약 2천 마리가량이 되기 때문에 상당히 많은 숫자의 개체가 로드킬을 당하고 있는 순간들입니다.

다른 야생동물과 비교를 하자면 멧돼지 너구리 오소리 등 야생동물은 한해에 평균적으로 수십 마리쯤으로 숫자가 정해지기 때문에 2천 마리는 상당한 숫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고라니의 로드킬을 줄일 수 있을까 그것은 사실 경적을 울려서 놀라게 하는 방법 말고는 없다.

 

또 다른 이유 자동차 전조등 자체가 너무 밝아서 고라니가 빛을 반사해서 놀라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인지 못하고 밤인 줄 알고 활보하는 것에서 로드킬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고라니는 자동차의 경적소리로 물리쳐야 합니다.

 

또한 고라니가 차를 인지한다고 해서 고라니 같은 동물은 상대적으로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사람이 피하는 건 물론 고라니가 자체적으로 피하는 것도 어렵기 때문에 그대로 치고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고라니를 로드킬 한 상황이라고 하면 해당 상황에 더욱 힘들어지는 것 또한 운전자입니다. 이미 로드킬 한 고라니를 처리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로드킬 상황이 발생이 되었다면 지자체에 연락을 해서 도움 받거나 또는 처리 및 안내를 넘기는 것이 가장 좋으면서 현명한 방법입니다.

 

본인 치우려고 하면 기생충 때문에 위험하기도 하며 고속도로에 정하는 순간 2차 사고에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본인이 하려고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이 상황에도 상당히 아이러니한 것이 고라니는 국제적으로 멸종위기 동물이라는 것인데 그만큼 인명피해를 많이 일으키는 동물이기 우리나라 사회에서 아주 아이러니한 야생동물이라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자 오늘은 고라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라니라는 동물이 좋은 점은 크게 없어 보이는 데 처리나 관리에 대한 부분이 어렵고 또한 인명피해까지 주니 사회에서 상당히 아이러니 한 야생동물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다음에 다른 글로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반응형

'오늘의 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까치 특징 총정리  (0) 2023.02.24
코끼리 특징 총정리  (0) 2023.02.23
악어의 특징, 악어  (0) 2023.01.06
낙타 낙타의 특징, 사막에 사는 낙타  (0) 2023.01.05
호랑이 우리나라의 멋. 호랑이는?  (0) 2023.01.0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