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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다크패턴 나도혹시 모르게? 다크패턴 총정리

by 내꿈은 종이 2023.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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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내 꿈은 종이입니다. 오늘은 요즘 인터넷 쇼핑이 활성화가 극에 달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마케팅 방법중 하나인 다크패턴을 사용하는 것을 단속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이슈가 되는

다크패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먼저 다크패턴이 뭔지 알아보아야겠죠?

다크패턴이란?

다크 패턴은 사람을 속이기 위해 디자인이 적용된 사용자의 언터페이스를 표현하는 말입니다.

인터넷 사이트 나 애플리케이션에서 사용자들을 은밀하게 특정선택지로 유도하여 예를 들면 물건을 구매하게 하거나 서비스에 가입하게 하는 것을 다크패턴의 가장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크패턴에 대하여 조금 더

현재 사람들이 쇼핑을 한다면 오프라인 쇼핑은 시간과 공간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에 비합리적인 소비를 한다고 생각을 하지만 온라인 쇼핑 같은 경우는 시간도 공간도 무제한으로 제공이 되며 시각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충동구매가 될수있는 비합리적인 소비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현재 온라인 쇼핑같은 경우 스마트 폰을 통해 진행이 되다 보니 모바일 전용 쿠폰과 SNS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패턴이 다양하게 늘어나며 한때 유튜브를 통해서 이슈가 되었던 뒷광고도 이에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해리브링널이 제시한 12가지의 다크패턴

  1. 가격 비교를 차단 -다른 물건과의 가격 비교를 어렵게 만들어 편향된 정보로 결정을 내리게 함
  2. 바구니에 몰래 넣기 - 사용자의 동의 없이 추가된 상품 구매를 유도함
  3. 속임수 질문 - 소비자가 의도하지 않은 답을 하도록 속임수를 만들어 질문으로 유도함
  4. 숨겨진 비용 - 결제 마지막 단계에 배송비 등등 기존 안내된 내용에서 예상치 못한 비용이 추가로 발생
  5. 어려운 해지 - 설계된 디자인을 통해 사용자를 특정한 상황에 빠지게 만들고 그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만듦
  6. 주의 집중 분산-사용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불필요한 한 가지 일에 집중하게 유도
  7. 감정적 선택 강요 - 이익을 주는 것처럼 사용자를 속이고 해당 선택지로 유도 거절옵션자체를 숨김
  8. 개인 정보 주커링- 사용자가 자신이 의도한 것보다 더 많은 개인정보를 공개하게 만듦
  9. 미끼와 스위치 - 사용자가 특정한 한 가지 일을 시작할 때 의도하지 않는 일도 같이 시작됨
  10. 위장된 광고 - 광고가 마주 치 광고가 아닌 것처럼 다른 종류의 콘텐츠로 위장해서 클릭을 유도함
  11. 강제 연속 결제 - 무료 이용 기간 후 자동으로 결제 또는 해지가 어렵게 만들고 손해를 이르키기 만듦
  12. 친구로 위장한 스팸 - 사용자의 이메일 또는 SNS에 접근 권한을 얻기 위해 사용자의 이름으로 광고성 메시지 전송

이렇게 다양한 유형의 다크패턴이 지금 우리 주변에도 있다.

 

실제 사례로는 편하게 앱으로 볼게요 라는 멘트 밑에 불편하지만 지금 상태 그대로 볼래요 라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멘트를 본적이 있을 것이다. 또는 어떠한 멘트는 똑똑한 사장님들은 꼭 보세요 이러한 멘트도 같은 맥락이다.

 

현재 해당 다크패턴이 이슈가 되는 것은

소비유도상술로 인해 소비자 보호와 개인정보 보호 측면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이 지금 어려운 이유는 이것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그 자체로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한 마케팅의 정교한 설계인지

또는 정말 속이기 위해 만들어놓은 함정인지 명확하게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들도 정확하게 읽어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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