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슈

애플워치7 과 se2 비교 모르면 손해?

by 내꿈은 종이 2023. 8.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내 꿈은 종이입니다.

오늘은 이제 곧 다가오는 아이폰 15 출시가 다가오는 만큼 같이 나오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는 애플워치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애플 스마트 워치 입문자를 위한 애플워치7 se2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센서와 디스플레이에서 차이가 있다는 게 일단 먼저 알려드릴 팩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현시점에서 둘 다 가성비가 좋아서 무엇을 선택하든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출시된 7 시리즈는 이미 단종된 이유에서 새 제품을 구매하기 어렵기 때문에 se2세대가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떻게 다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AOD의 유무

외관에서 언급할 만한 애플워치 7과 애플워치 se2의 차이점으로는 7시리즈만 지원하는 상시표시형 Retina 디스플레이 (AOD)를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화면을 확인하지 않을 때도 마치 아날로그시계처럼 날짜, 시간 등 몇 가지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실사용 환경에서는 AOD 기능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게 사실상 조금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해당이유는 고성능을 가지고 있는 스마트 워치의 단점 중 하나가 바로 제한적인 연속 사용 시간이기 때문이죠. 만약 always on display를 활성화한다면 퇴근할 때쯤에는 배터리가 없거나 조금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 외 디스플레이 차이는 크기가 전부라고 해도 상관없을 정도입니다. 같은 AMOLED패널이 사용돼 대낮에 밖에서도 밝고 선명한 디스플레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재의 차이

가성비 스마트 워치에 해당되는 애플워치 se2는 알루미늄 단일 소재로만 출시되었습니다. 반면 애플워치 7 은 알루미늄, 스테인리스 스틸, 티타늄 이렇게 총 3가지의 타입으로 나와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소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외적으로 보이는 느낌 자체가 다르뿐만 아니라 무게와 내구성과 도 연관이 있다는 점에서는 선택지가 많은 것이 좋아 보이지만 그만큼 가격에서 차이가 발생되기 때문에 가성비 이냐 가심비이냐 라는 말이 나와서 개인적인 추천은 알루미늄입니다.

착용감에 대하여

어쩌면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 일수 있지만 작고 가벼울수록 착용감은 편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방향성에서는 애플 스마트워치 중에서 se 시리즈가 가장 자랑스러워할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나 운동용이나 수면 측정을 목적으로 구매를 하여 사용할 예정이라면 가장 작은 타입 기준으로

30g이 넘는 애플워치 7 보다는 se2로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습니다.

se2에는 신형 apple s8 , 7에는 구형 s7 칩셋이 탑재가 되어 있습니다. 성능의 차이는 약 10퍼센트 정도 발생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메모리 부분에서는 LPDDR 1GB , 저장소는 32GB로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비교를 하게 되면 크게 느껴지는 차이점은 없다고 표현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둘 다 비슷한 가격대 경쟁사 스마트워치와 비교해 매우 쾌적하게 작동을 하고 다양한 앱을 백그라운드에 실행해 놓고 스위칭해도 크게 답답하지 않습니다.

센서의 차이점

se2에서는 혈중 산소 농도 측정 그리고 심전도 감지 기능이 제외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 스마트워치 사용 목적이 보다 세부적인 , 디테일한 건강에 대한 모니터링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7시리즈 중고 또는 신형 8시리즈를 구매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참고로 얘기를 드리자면 운동에 대한 측정에 필요한 센서는 애플워치 7 이든 se2든 둘 다 동일하게 있습니다.

 

또한 긴급 구조 요청, 충돌 감지, 넘러 짐 감지 등 일상에서 긴급 서비스가 필요한 경우에 필요한 기능을 급나누기 없이 모두 적용한 모습은 아주 바람직하다고 판단됩니다.

배터리에 대해서

두상 품다 하루를 다 사용하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가 수면의 질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퇴근하고 집에 돌아와 반드시 충전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애플워치 7 에는 고속충전이 탑재되어 있어 45분 정도면 80퍼센트가량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편리성에 대하여

아이폰 사용자라면 스마트폰을 주머니 또는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 스마트워치를 통해 애플페이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실사용 환경에서는 이게 정말 한번 쓰면 다시 안 쓰던 때로 돌아갈 수 없다고 할 정도입니다.

애플워치 7 se2 차이 없이 , wi-fi , 셀룰러 타입 상관없이 모두 가능합니다.

50m 방수를 지원해 수영, 샤워 시에도 착용이 가능합니다. 스피커와 마이크가 내장되어 있어 폰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

예를 들면 운동 중에 APPLE Watch를 통해 통화를 할 수 있다. 물론 대면 업무 시 굉장히 유용한 녹음 및 음악 감상도 가능합니다.

앞에 이야기했던 점들을 다시 이야기하자면 크게 선택할 부분은 3가지

 

반응형

댓글